무산일기3

무산일기3

댓글 : 12 조회 : 3964 추천 : 0 비추천 : 0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지난주 우연히 영화 무산일기를 보았다.

첨에는 단편영화라 별로 관심이 없었으나 아시는 한국분이 친구랑 같이 한번 꼭 보라고 해서 짬을 내서 봤다.

영화를 보면 볼수록 왜 그렇게 짜증이 나던지,

탈북자들의 현실을 그대로 담은 영화이긴 했으나 우리들의 관점에서 봤을때 너무 비참하고 기가 막힐 정도였다.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로 말한다면 한국에 온지 1년이 된 전승철이라는 한 탈북자가 125로 시작되는 주민등록번호 때문에 일자리도 제대로 구하지 못하고 전단지를 붙이는 일을 하게 되는데 아무리 열심히 해보려고 악을 써봐도 따르는건 차별과 멸시와 구타뿐인 한국사회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승철은 교회에 다니면서 한국여성분을 좋아하게 되는데 직접적인 사랑은 할수 없고 매일 매일 지켜만 봐야 하였으며 자기의 마음속 상처를 누구에게도 토로하지 못하고 맘속 깊이 꽁꽁 감춰두고 있었다. 그러다가 나중에 함께 동고동락하면서 의지가 되었던 강아지(풍산개도 진도개도 아닌 잡종)의 죽음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주변에 친구도 하나없이 외톨이생활을 하면서 북한의 고향인 “무산”과 한국에서의“無産”이 다를바가 하나도 없다는,,,

 어찌보면 탈북자의 삶자체가 “무산일기”, 즉 ‘살아남기’였다.

한 탈북 청년의 자본주의 적응기를 아프고 시리게, 나지막하게 그려낸 영화 “무산일기”!!!

순수한 영혼의 안쓰러운 추락을 사실감 넘치게 그려낸 장면들은 불편한 가슴을 들쑤시고 ‘우리 사는 세상이 어떤 세상인지’를 아프게 드러낸다.

 


첨에는 왜 우리 탈북자들을 저렇게 비참하게만 그렸지? 라고 생각하면서 너무나도 이해가 안가고 많이 속상했다.

이런 영화들을 남한 사람들이 보면 우리 탈북자들을 어떻게 평가하랴 라고.,,

하지만 보면 볼 수록 이 시대의 차별받는 수많은 사람들의 남한적응기라고 생각하니 나름 이해가 갔다.

 


차별, 물론 있으면 안되지만 현실은 그렇지 만은 않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알게 모르게 수많은 차별속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 아니라고 부정해보지만 현실은 냉혹하다. 가진자와 못가진자의 차별, 잘사는 나라국민과 못사는 나라국민들간의 차별, 등등 천차만별이다.

똑 같은 인간으로 태여나기는 했으나 태여난곳이 어디인가에 따라 가진것이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 사람들이 보는 눈은 때로는 처량하게 때로는 차갑게 스치기도 한다.

사람의 능력은 천차만별이다. 이겨낼수 있는 극복이 있고 이겨낼수 없는 극복이 있으며 성격과 지식의 정도에 따라, 할 수 있는것과 할 수 없는것이 있는 법이다.


 

이 모든 것들을 그들이 게울러서 그들이 나보다 똑똑치 못해서 라고 단정지어 버리면 그들은 어떻게 살아가야 한단 말인가?

영화를 보면서 내가 언뜻 생각했던 것들이다. 나도 많이 거만해진것 같아 정말 부끄러워졌다.


 

이 사회에서 그들이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가? 라는 문제를 던져주는 이 영화는 참 내자신(자기중심적이였던)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이 세상의 아픈 사람들을 다시한번 돌아볼 수 있게 해준 또 다른 의미였던 것 같다.


 

내가 사는 삶도 중요하지만 인간으로써의 진정한 삶은 나보다 아픈 사람들을 돌아볼줄 아는 삶이 아닐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행복하면 할수록 나보다 불행한 사람들이 있다는것을 명심하고 나만을 위한 삶이 아닌 더불어 살아가는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련다.

이상 고향은 북쪽이였습니다.

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12
본문_작성자  2011.05.05 11:49  
MBC '위대한 탄생'에서 보여주는 것은 실력있는 멘토가 맨티를 어떻게 조련하느냐에 따라 말 그대로 노래 잘 하는 재능있는 한 사람이 프로 가수로서 위대한 탄생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수 많은 난관을 뚫고 사선을 넘어 천신만고 끝에 한국에 온 많은 탈북자들에겐 '위탄'에서 시사해 주는 것처럼 따뜻한 가슴으로 이들을 품어 주고 이끌어 줄 많은 헌터민 멘토들이 나타나야 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가정(家庭) 즉 가족(家族)"을 제일 중요시 한다. 새터민들을 가족같이 생각하여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고, 사랑으로 감싸 주며 사회 전반에 대해 적응하는데 힘써 주며, 새터민 스스로가 사회에 적응하여 삶을 개척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멘토를 자청하여 나서는 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비겁하고 큰 죄악은 더불어 살아야 할 이웃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이다. 누굴랄 것도 없이 자기 살기도 급급하고 바쁜 세상이라서 누구에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 사치인 것처럼 생각이 들 정도로 처절하게 생존경쟁하여 살아남아야 하는 것이 현실이긴 하지만 말이다. 그렇다고 그렇게 살기엔 인생이 너무 가치없고 허무하지 아니한가!! '나'라고특별한 사람은 아니다. 오히려 현실을 생각하면 끔찍스런 과정을 통과하고 있다. 죽기보다 더 힘든 세월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경제적인 곤란을 겪으면서 산다는 것은 누구나 큰 고통이다. 더군다나 많은 빚을 짊어지고 산다는 것은 고통 중의 고통이다. 그러나 삶의 여정에서 아픔과 슬픔, 질곡을 경험하면서 오히려 '님'들에게서 위로를 받고 생명의 경의로움을 경험하고 '남은 인생을 어떻게 가치있게 살 것인가'를 생각하면 앞으로 가치있게 살 일들이 너무나 많은 것을 느낀다. 그 중의 하나가 새터민들에 대한 애정이다. 마음만 앞서고 실행은 더디더라도 목적한 바는 꼭 이루고 싶다. 그것은 내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스스로에 대한 약속이다. 좋은 멘토가 될런지는 모르지만 말이다.
암양  2011.05.13 17:21  
체러티님~`너무 감사드립니다,,님을 비롯한 쉼터의 한국분들 언제나 진심으로 많은 경험과 조언을 주셔서 늘 감사하고 고마웠어요,,앞으로도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본문_작성자  2011.05.09 09:06  
체러티님의 말씀에 큰 동감이 갑니다.
그리고 덧붙인다면....새터민들의 입국 초기 교육이 한국 사회 현상만을 알려주지말고,그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히 알려 줌으로써 경쟁 사회의 속성과 대처 방안,기본 자세등을 교육 한다면 새터민들의 정착에 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힘들게 찾아온 희망과 자유의 땅이 절망과 고독의 땅이 되지않기를 바랍니다.
본문_작성자  2011.05.09 09:07  
참,무산일기를 보고싶은데...일반 영화관에는 거의 상영이 안되던데...
혹시 상영관 좀 알려 줄 수있나요?
참고로 저는 울산에 삽니다.
김탈북  2011.06.28 10:19  
그냥 인터넷으로 다운 받아 보세요... 그게 더 쌉니다~~^^
본문_작성자  2011.05.09 11:27  
저희는 서울 신사역 근처의 브로드웨이시네바(인디플러스)에서 봤네요.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시면 상영하는 곳이 꽤 있을듯한데요, ^^
본문_작성자  2011.05.09 13:32  
울산에는 하는 곳이 없네요.
본문_작성자  2011.05.18 04:01  
우연히 기회가 닿아 영화를 봤습니다.

저는 이곳 사람인지라 글을 올리신 고향은북쪽님과는 조금 다른 관점으로 본 것 같습니다.
고향의북쪽님께서는 '(이 영화를 보고) 남한사람들이 탈북자들을 어찌 생각할까' 걱정하셨지만 크게 걱정하실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이런 영화 한 편만 보고 새터민 분들을 간단히 평가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건 그 사람이 그만큼 설익은 사람이란 뜻이겠죠.

아무튼 제겐 단순히 새터민 분의 이야기라기 보다, 우리 사회에 분명히 존재하지만 쉽게 잊고 사는 다양한 유형의 소외계층과 그들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성숙하지 못한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줌으로써, 혹 자신이 매몰되어 있을 지도 모를 편견과 오류를 관객 스스로 깨닫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애쓴 영상물로 보였습니다.

새터민 역시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소수자들 중 하나일 뿐이며, 사회의 다른 면에서는 그들 역시 주류의 입장으로 똑같이 (편견 섞인 따가운) 시선으로 또 다른 소수자들을 바라보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모두가 이 사회의 주류이자 소수자인 셈 아닐까요?

새터민을 바라보는 토박이들의 시선,
이주노동자들을 바라보는 한국민의 시선,
동성애자를 바라보는 다수의 이성애자들 시선, 
몸이 불편한 이들을 바라보는 신체 건강한 이들의 시선,
빈민층을 바라보는 그래도 좀 먹고 살만한 사람들의 시선,

결국 본질적으로는 모두 같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덕분에 우리 사회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 다시금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부디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나와는 다른, 일반적이라 받아들여지지 않는, 주류로서 인정받지 못하는 이들에 대해서도 좀 더 관심과 배려를 갖고 따뜻한 시선으로 품을 볼 줄 아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그래서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회가 진정한 사람사는 세상임을 우리 모두 깨닫게 되길 바랍니다.
본문_작성자  2011.06.02 21:17  
이방인으로 살아간다는게 쉽지만은 않죠.
하지만 이겨내야죠.
우리는 아무나 흉내낼수없는 그런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잔아요.
잡초같은 근성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야지요.
살다보면 언젠가는 좋은날이 오겠지요.
파도소리  2011.06.18 10:13  
이런 영화나 글들을 보면 이 세상이 어둠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희망이란 도무지 찾아보기 힘든 그런 세상만 투영되는군요.진정 우리 사회응 그렇게 살기 힘들고 희망이 안보니는 건지...
파도소리  2011.06.27 11:45  
저도 영화를 봤는데 주인공이 취업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가 가질 않더군요.지금 중소기업은 인력을 못구해 아우성인데 굳이 한다는 일이 전단지나 붙이고, 그것도 임금이 제일 약한 봉제공장 정도 하나원 출신이라 중국에 출장 못간다고 취직안되고 ....숙식 제공해주는 기업들도 많은데 영화를 보는 내내 안타까웠습니다.
본문_작성자  2011.07.01 01:09  
영화가 약간과장된 부분이 있어요. 감독이 영화에서 표현하고자했던부분, 한국사회의 어두운 단면과 탈북자들의 현실을 강조하다보니 너무 지나칠정도로 과장했습니다. 영화니까 그러려니하고 넘어가는거죠. 

독립영화기때문에 더더욱 그런 문제의식을 제기하는데 목표를 둔듯합니다.
제목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