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하기 그지없는 동기의 기막힌 사연

억울하기 그지없는 동기의 기막힌 사연

댓글 : 20 조회 : 5248 추천 : 1 비추천 : 0

오늘 털어놓는 이 사연은 지금으로부터 오년전 2008년에 벌어진 일이다. 아들을 낳기 전날까지 죽기살기로 일을 했던 나는 급격하게 무리해진 몸상태로 인해 서울의 국립의료원에 종합검진차 올라왔다가 꽤 오랜만에동기들과 만나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오년전 나는 하나원을 수료함과 동시에 아빠가 계신 경상북도 시골로 자동적으로 내려가다보니 함께 사선을 넘어왔던 대부분의 동기들(나를 제외한 다른 친구들은 거의 수도권에 머물러 살았다.)의 소식은 근근히 인편을 통해서만 들으며 지내야 하였다.

사실태어난 곳을 좀처럼 벗어나기 힘든 북한과 달리 이동의 자유가 엄연히 존재하고 또 통행증발급이 필요없는 남한이였지만 서로들 주어진 환경에서 열심히 정착생활을 진행하느라 얼굴을 볼 틈도 변변치 않았다. (남한정착 십년 되도록 한번도 못만난 동기도 있다.) 어쨋든 너 나없이 분주하게 살아가다가 불현듯 듣게 된 어느 동기의 소식은 나에게 가히 충격적인 느낌을 던져주기에 충분한 내용이였다.

“@@언니, @@이가 지금 교도소에 가있어!”

불과 몇달전에 한 동기의 자살소식을 전해듣고 그 충격이 미처 가시지 않았던 터인지라 나는 화들짝 놀랐고 누구보다 성실한 이미지로 기억되는 @@이가 교도소에서 현재 복역중이라는 사실이 놀라웠다.

“아니 왜? 무슨 일인데?”

나의 놀라움이 섞인 질문에 동기생친구는 여차저차 사연을 설명해주기에 분주했다. 대충 내용을 들어보니 참으로 황당하고 기가 막힌 사연이였다. 서울의 노원구나 양천구, 강서구 같은 곳에는 국내 정착 새터민(탈북자)들이 꽤 많이 살고 있다. 한 동네에 제법 많이 모여서 살다보니 대충 서로 서로 얼굴을 알고 지내나 보다.

그런데 여기에 또 한층 깊게 파고들어가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거의 대부분의 새터민(탈북자)들은 두만강을 넘어 중국을 경유해야만 남한으로 입국할수 있다. 여자들 같은 경우는 시도 때도 없는 북송의 공포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마음에도 없는 중국사람과 결혼을 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문제는 그렇게 탈북여들과 결혼한 중국인 배우자에게서 사람다운 대접을 받는 경우가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게 어찌 어찌 참고 지내면서 아이도 낳고 살다가 다시 한국행을 하게 되고 운이 좋아 성공하게 되면 다시 남편과의 국제결혼을 통해 다시 남한에서 가정을 이루고 사는 경우도 다반사이다. 어차피 아이가 있으니 애의 장래를위해서라도 그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여기에서 시작된다. 과거 중국에서 살 당시에는 온갖 불합리한 상황들도 꾸역꾸역 참고 순종하던 탈북여성들이 입국한 이후 한국에서 새로운 삶을 찾아가면서부터는 절대로 순순히 과거처럼 무조건적으로 참고만 있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아내의 변화에 대해 당혹해하고 또 견디지 못하는 것은 과거 중국에서 무소불위의 행세를 하며 살던 그들의 중국인남편들이다. 아내의 결혼초청으로 운좋게 훌쩍 한국에 오긴 했으나 와보니 생각처럼 그렇게 돈을 쓸어담는 별천지가 아니였을뿐더러 아내도 예전처럼 순종적이거나 고분고분하지 않으니 여러 가지로 충돌하는 부분이 많기도 하다.
(이미 인천시 논현동에선 언론에 발표된 것만 조선족신랑이 탈북여성아내를 흉기로 찔러죽인 사건이두건인가? 발생했다.)

두서없이 나열하긴 했으나 동기가 교도소로 가게 된 원인도 이러한 사연들과 결코 무관하지 않았음에야...
설명하기 좋게 교도소에 간 친구를 간편하게 A라고 부르겠다.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A가 보람찬 하루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데 동네 어귀에서 웬 여자가 자지러진 비명을 지르며 남자 네명에게 둘러싸여서 백주 대낮에 맞고 있더라는 것이다. 자세히 살펴보니 한 동네에 사는 얼굴만 아는 탈북여성이였다. 그리고 그 여성에게 둘러붙어 때리고 있는 남자들은 여자의 남편(중국조선족)과 그의 친구들이였다.

평상시에도 아내에게 주먹질을 자주 해대는 비상식적인 그 조선족신랑의 악행은 동네에도 소문이 자자했다고 한다. 아무튼 상황이 대충 파악이 된 A가 분노를 참지 못해 그예 주먹을 날렸다고 한다. 한국에 17대 1이라는 유머스런 전설이 간간히 떠돌긴 하드라만 A는 혼자서 네명을 상대해 거뜬하게 때려눕혔다고 한다. 그 패거리중 한 사람이 최고 전치 8주가 나왔고 나머지도 다 그 이하였다고 한다. 아무튼 A의 행동은 누가 봐도 참으로 찬사를 보낼 만큼 정의로운 행동이였다. (폭행을 정당화 하려는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A는 이날의 사건이 자신의 앞날에 드리우게 될 검은 구름이였고, 곧 두고 두고 자신의 정의로운 행동을 후회하는 고통스런 부메랑으로 다가오게 될줄은 미처 몰랐던 것이다. 힘없고 연약한 아내를 마음껏 때리던 중에 갑자기 뛰어든 웬 탈북남자때문에 얻어맞고 분을 참지 못한 중국인남편은 폭행죄로 A를 고소했고 그날의 사건은 결국 법정까지 가게 되었다.

누가 봐도 참으로 어이없는 이 사건에서 과연 결론이 어떻게 나왔을까? 참으로 어처구니 없게도 A는 이 폭행사건으로 인해 3년이라는 중형을 언도받게 된다.

그렇다면 왜 이런 황당한 결과가 나오게 되었을까? 사연인즉은 다음과 같았다. 백주대낮에 마누라를 때리던 그 조선족신랑은 조선족들의 인권을 옹호하기로 유명한 어느교회에 도움을 청했고 그 교회에서는 전후사연과는 무관하게폭행사건에 가담된 조선족들을 열과 성을 다해 변호를 했다고 한다. 소위 조선족동포들의 인권을 지켜준다는 명분하에 모든 재판과정에서 조선족들의 무죄에 대해서 있는 힘껏 변호를 했고 결과 정의를 위해 기꺼이 한몸 날렸던 A에게는 3년이라는 중형이 언도되었다고 한다.

사태가 이렇게 진행될 동안 A의 뒤에는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 그 많은 탈북자정착지원단체니, 민주화니 인권이니 하는 시민단체들조차 단 한 곳도 A가 처한 어려움을 위해 나서주지 않았다고 한다. 뒤미처 동기에게서 이 기막힌 사연을 전해 듣고 나는 정말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수 없었다.

도대체 이것이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

어떻게 법치주의국가에서 이런 일이 버젓이 일어날 수 있단 말인가?

솔찍한 말로 그 사건이 벌어질 당시를 내가 알았더라면 백방으로 모든 노력을 다했을터인데... 아쉬움이 짙게 남았었다. 아무튼 일은 이미 벌어졌으니 나는 그후 급히 시간을 내어 A가 당시 복역중이던 김천교도소로 찾아갔다. 물론 나하고는 함께 국경을 넘어왔다는 인연만이 달랑 있을뿐이였지만 나는 혹 A가 자유의 꿈을 안고 찾아온 남한사회에서 법의 잣대라는 이름하에 행해지는 불합리한 모순에 대해씁쓸함을 안은 채 결코 해서는 안될 극단적인 선택을 할까봐 걱정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나원을 수료하고 오년만의 재회였던가? 다행히 A는 내 얼굴을 기억하고 있어서 다행스러웠다.
어떡하나 살아남아야 한다고, 앞으로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더 많으니 꼭 힘내서 잘 지내다 나오라고 격려해주니 오히려 담담해하고 기뻐한다.

자기도 이번 일을 통해서 인생공부 참많이 했다면서... 결론은 곁에서 곧 숨이 넘어가는 사람이 있더라 할지라도 두 번 다시는 남의 일에 나서지 않겠다고 한다. 뭐 A의 입장에서야 지극히 당연한 결론이 아닐까 싶다. 영치금 십만원을 넣어주고 먹고 싶은것 사먹으면서 잘 지내라고 신신당부를 해주며 돌아섰던 것이 엊그제같다. 여기서 A의 인간성에 대한 작은 일화를 하나 공개해보려고 한다. 교도소로 갈 당시 A에게는 미래를 약속한 처녀가 있었다고 했다. 그리고 어느날 갑자기 이렇게 운수사납게 일이 꼬였는데...
A가 만기 복역하는 삼년동안을 이 아가씨가 식당일 하면서 꼬바기 옥바라지를 했다고 한다.
지금같은 세상에 감옥간 남친(남편도 아니고)을 뒷바라지 하는 여자가 과연 몇명이나 될까?
평소 A의 인간성을 충분히 엿볼수 있는 대목이 아닐수 없겠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A는 만기출소를 했고 동기들에게 물어 물어 나를 찾아왔다. (당시 나는 이미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었다.) 그때 면회 와주어서 참으로 고마웠고 힘이 되었다면서... 앞으로 자기가 그 신세를 꼭 갚겠다면서...동네 한켠에 자리잡은 구석진 포장마차에서 조촐한 안주에 맥주 두병 나눠 마시며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꽤 많이 나누었다.

나는 잊지 않고 기억해주고 이렇게 찾아봐 인사해주어서 더 고맙다고, 열심히 살아남아서 우리 2세들을 앞세워반드시 고향에 돌아가자고 담담히 이야기 해주었었다.

오늘날 국내에는 탈북자정착지원관련단체가 무려 80여개나 존재한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A처럼 누가 봐도 황당하고 어이없는 일을 당했을 때 도움을 줄 수도, 구할 수도 없는 단체라면 과연 그 존재여부에 대해 의문을 가지지 않을수 없다.

왜서 다문화 관련해서는 온갖 인권단체니, 시민단체니, 심지어 교회에서까지 나서서 울타리가 되어주는데 정작 새터민(탈북자)들에게는 아무도 손을 내어밀지도, 잡아주지도 않는 것일까?

나는 도대체 왜 이런 기현상이 발생하는지 실로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새터민(탈북자)들을 가리켜 "먼저 온 미래"니, "통일의 밑거름"이니, "통일의 가교"니 얼마나 번지르르 말들은 잘 하는가 말이다.

도대체 무슨 이유일까?

이것에 대한 의문점을 풀어가는 것이 나의 또 하나의 숙제로 남겨져 있다.

- 2012년 8월 5일 -

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20
본문_작성자  2018.03.17 21:37  
세상에 억울한 사연이 어디 한둘 이겠냐만은 넘 기가막히네요.법이란것도 약육강식의 법칙과 같은것 이구나라는 느낌이 듭니다.그래서 그 A씨는 지금 어찌지내는지요.사필귀정 ,인과응보,이대로라면 불의에 당당히 맞선 A씨는 잘되여야 할것이며 혼쭐난 놈들은 벼락맞아야겠죠.
홍익인간  2018.03.19 19:32  
법이 고무줄인게 어디 어제오늘일이든가요? 중요한 것은 새터민들이 정말 어렵고 힘든 벼랑끝에 설때 정작 우리가 도움을 청할 곳은 아무 곳도 없다는 절망적인 현실이죠.ㅠㅠ
호돌  2018.06.28 18:56  
유전무죄 무전유죄
시냇물  2018.09.01 14:14  
한국사회에서 우리 탈북민들은 중국인들보다 못한 대접을 받는는것은 어제날이 아니지요
탈북단체가 많아도 탈북민들이 억울한 일을 당해도 선뜻 나서는 단체는 없습니다.
우리 탈북민들이 도움을 청할곳이 아무도 없다는것이 절망적인 현실이며 한국사회 현실입니다.
본문_작성자  2018.03.19 10:18  
아프네요~
의리?
지금 찾아보기  힘들죠~~
매맞던 북한여자가 더 밉네요~
살아남았으면  방법을 생각해서라도 은인을 교도소에 보내지 말아야 하는건데 ~
하긴 은인이라고 생각하겠는지도 모르지만요~~
홍익인간  2018.03.19 19:36  
그러게말입니다. 자기가 얻어터지는걸 말리다가 법정소송까지 휘말렸으면 적어도 그게 아니라고 나서서 탄원서라도 쓰고 했어야 하는것 아닌가요? 도움도 정말 생각할줄 아는 사람에게 주어야 하는건지... 이 친구일을 지켜보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본문_작성자  2018.03.19 17:35  
내용을 보면 이해가 안됩니다. 형법상 폭행죄는 현행범으로 체포합니다. 아내를 때렸다는 조선족 남편은 동료들과 "집단폭행"을 한 것으로 보이고 A씨는 "폭행"이라도 집단폭행 보다는 형벌이 가볍습니다. 또한, 아내의 입장에서는 "정당방위"에 해당되므로 A씨를 옹호하는 탄원서를 넣고 했다면 결과는 달라졌을 거라고 보입니다.
홍익인간  2018.03.19 19:38  
그랬으면 제가 이 글을 올렸겠습니까? 곁에서 지켜본 저도 이리 복장이 미어터지는데 정작 당한 당사자의 심정이야 오죽하겠습니까? 웃기는게 몇십억 사기쳐먹고도 고작 2~3년 살고 나오두만 이 친구는 무슨 죽일 죄를 지었다고 글쎄 3년씩이나 젊은 청춘을 교도소에서 썩게 만든단말입니까? 근데... 억울한게 이 친구일만 아니예요. 수두룩빽빽합니다. 그런데 다들 입을 다물고 살아요. 억울하면 북한으로 도루 가라고 하니까... 그냥 입을 다물고들 삽니다. 새터민 아닌척, 탈북자 아닌척 가면들을 쓰고 말이죠... 이게 참... 무슨 꼴이지요? 황당하지만... 우리가 마주한 현실입니다.
본문_작성자  2018.03.24 03:44  
맞아요 신변보호담당도 다 소용없음 겉으로는 생각해주는척 하지만 진짜 진심은 도와줄마음 전혀 없는거죠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말해봤자 자기네 한국사람편이고
홍익인간  2018.03.24 07:29  
물론 진심으로 도와주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변보호담당관님들은 지극히 형식적인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겠지요. 현실이 우리를 힘들게 할지라도... 우리는 절대 쓰러져서는 안되며 그럴수록 더더욱 당차게 밟혀도 다시 살아나는 잡초같은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우리의 아이들을 더더욱 열심히 키워서 꼭 고향으로 당당하게 돌아가도록 해요. 꽃감님 화이팅입니다.^^
본문_작성자  2018.03.28 14:45  
이글 보니 잊혀졌던 기억이  스멀스멀...
10여년전 거제 울산쪽 어느조선소에서  탈북청년이    진짜  혁명적으로 용접해서  대출없이  소나타를 
신차로 뽑았는데... 그랬으니  얼마나 좋았을까?  최소한 조금은  성공한듯한 느낌도 들었을테고.
그리고 그차타고 고향으로 금의환양하는 꿈도 꿨을테고...기타등등  그런데  회사사람들이 비아냥.비아냥
탈북자인  주제에 ..하면서  심기를 건드림.  여름이면 온 몸이  땀으로 범벅하며  한국인들이 안하는 잔업도 대신하고  철야를 해가며 번돈을  썼는데 ,사기친돈도 아니고 .강도질한것도 아닌데.  무시하고 왕따놓고  그러다 결국엔 싸움나고  ...와장창
주먹다짐.  맞은 인간 드러누워서 몇천만을 요구함...결국엥 돈 안주고  감옥간것으로  알고 있음.
지금은  멋지게 살고 있겠지...어디서든 잘살고 있기를 기원하며...
홍익인간  2018.03.30 23:33  
하....... 수면위로 드러나지 않은 무수한, 무수한 고통스러운 몸부림들..... 그저 북한에서 태어났다는 단 하나의 이유만으로 감내해내야 하는 피멍이 뒤엉킨 자유민주주의사회정착이라는 이름의 뾰족하기 그지없는 가시밭길들.... 과연 남과 북이 평화롭게 더불어 잘사는 통일은... 그저 아득한 신기루일 뿐일까?.... 깊어가는 이 밤.... 왜 이다지도 마음은 쓰라리기만 할까......
본문_작성자  2018.05.18 10:05  
그분은 님이 주신 위로로 하여 그나마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했을겁니다. 그분도. 님도 존경합니다,,,그리고 님이 꼬집어 주신것처럼 넘나 많은 탈북단체들이 있지만 새터민들이 필요로 할때 아무런 도움도 돼주지 않는  국내의 많은 탈북기관들이  새터민들을 위해 필요한지가 저도 늘 의문이였거든요,,,숱한 세금을  낭비하며 실질적인 도움도 되지 못하는 탈북 단체들을 대폭 축소 되면 좋겠네요,,결국에 결론은 숨죽이고 불똥이 튈세라 징검다리 건느는 심정으로 살아야 겠죠,,,ㅠㅠ
딸이 성장할수록 한국에 두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점점 더 깊어가네요
홍익인간  2018.05.31 08:13  
암양님... 맞습니다. 그 수많은 탈북단체들이 실질적인 탈북민들의 정착에 어느만큼 기여하는지요? 그런 곳에 쓰이는 세금들을 보면서 참으로 억장이 무너졌습니다. 2011년도 기준으로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예산이 1189억이 지원되었습니다. 지금이야 더 많겠지요. 당시 제가 국회에서 인턴을 할 때라 통일부에서 관련자료들을 받아볼 수 있었거든요.... 바로 잡아 나가야 하는 부분들이 한두가지 아닙니다.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도 있듯이... 하나씩 차근차근 바로잡아나가야 겠지요...
본문_작성자  2018.06.14 23:54  
전치 8주 이게 문제였네요
보통 많으면 7년이하의 징역입니다
특히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고 잘못을 모른다거나 뉘우치지 않고 정당하다고
주장할경우 처벌이 가중됩니다

저렇게 단체로 사람을 폭행하는걸 목격했다면
즉시 경찰에 신고하여 때린사람들을 잡아가게 하는것이
법치국가인데
자신이 열받아서 자기식대로 조선족들을
폭행으로 처벌 한것이 됩니다

자신이 잘했더라도 상대를 폭행해서 상해를 입히면
처벌받고 징역 갑니다

교회에서 변론을 안했더라도 전치 8주면
3년정도는 살거 같네요
전치 8주 이게 징역 기간을 판가름합니다

사건 사고를 당하거나 목격했다면
관심을 안갖겠다고 하지 마시고
경찰신고를 해서 잡아다가 장역가게 하는것이 현명한 일입니다
본문_작성자  2018.06.15 00:02  
징역가게 되면 나중에 싸울일이 생겨서 경찰에가면
아주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당시 사람을 때린 기록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절대로 싸우면 안됩니다
본문_작성자  2019.04.09 20:01  
수년만에 들어온 쉼터에서 본 첫 글인데 너무 안타깝네여~
과거의 저의 남친이었던 북한에 계신 그 남자도 욱하는 성질머리땜에 속상한 일은 다반사였지만 ,,,
지금 이곳에서 ,,,
고향을 두고  떠나온 이 곳에서 억울하게 어찌어찌하다  취급 받는  폭행죄는
정말 잘  살아보려고 온
탈북민의 아픔을 더 배가시키네요..정말 안타깝네요..
이런 일이 생기면 새터민들에게 도움을 주실 힘이 그렇게 없나요?
수많은 단체들이 있건만  ㅠㅠㅠ

글을 읽고 제가 전공을 법대를 안나온것을 후회합니다.
홍익인간  2019.07.30 00:17  
그러니까요... 우리는 어쩌면 제2, 제3의 고난의 행군을 겪고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입니다ㅠㅠ
본문_작성자  2020.05.27 22:07  
너무 가슴아프네요.  점점 한국에 대한 실망이 커집니다
닉네임없다  2022.04.10 00:56  
너무도 억울하고  안타까운 사연이    많은듯합니다.  정말  많이 힘들때  곁에  아무도  없두라구요
 저도 지금은  가정꾸리고  행복하게  살고있지만  혼자일때  힘든일겪으면서도  고향에 부모님  동생  생각하며  악착같이 버텼어요  저도  힘든일 격은 그후로는  다 필요없고  오직  신랑 하고  자식만  바라보고 삽니다.
제목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