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서 담론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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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3 22:45
“소셜미디어를 통한 담론은 사실 담론으로 볼 수 없다. 우리가 무언가를 말한 뒤에 그 담화의 맥락이 다른 누군가의 목표와 이익에 맞춰서 적용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표현 내용도 바뀐다. 맥락이 플랫폼에 굴복할 때, 사람들 간의 소통과 문화는 하찮고 피상적이며 빤한 것이 된다.
예측 불가능한 맥락에서 짧게라도 살아남는 무엇인가를 말하려면 정신 나갈 정도로 극단적이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그럴 수 있는 건 오로지 꼴통 같은 의사소통밖에 없다.” - 재런 러니어